자격증

HRM전문가 시험공부 - 13

츄츄아빠 2024. 1. 19. 10:00
728x170

1. BSC

 (1) 개념: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공요인을 균형잡힌 관점에서 성과측정 지표로 구성한 시스템

  ⓛ 재무: 재무 성과를 얼마나 창출 했는가?

  ② 고객: 재무 성과는 서비스와 제품에 만족하는 고객으로 부터 창출

  ③ 프로세스: 고객 만족은 고객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탁월함에서 시작됨

  ④ 학습과 성장: 탁월한 프로세스는 이를 수행하는 직원과 조직 역량에 좌우됨

  → 4가지 관점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

 

2. 성과지표 작성 프로세스

① 팀 과제 도출 → ② 팀 성과지표 도출 → ③ 팀 성과지표 평가등급 구간 설정 → ④ 직원 업무목표 합의

 

3. 역량평가의 기본 전제

 (1) 뛰어난 성과를 가져오는 직원들의 행동 양태를 관찰한다.

 (2) 고성과자는 저성과자와 확연히 구별되는 행동 양태를 지닌다.

 (3) 고성과자는 성공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데 특별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의 다른 특징이 존재한다.

  → 결론적으로 역량이란 고성과자의 행동양식 이다.